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천일염정보

천일염경쟁력강화

천일염정보

천일염 생산과정

바다→저수지→제 1 증발지→제 2 증발지→결정지(채렴)→소금창고(포장)→소비자

천일염 유통구조 및 시설개선 방안

기본과제 및 추진방향

기본과제 및 추진방향-구분, 추진내용으로 구성된 표입니다.
구 분 추 진 내 용
품질개선
  • 염전시설 개선(현대화시설)
  • 품질신뢰도 개선
  • 제품의 다양화, 고급화
유통구조개선
  • 유통경로의 투명성· 일관성 유지
  • 유통기능의 개선
  • 네트워크 판매
브랜드개발 및 홍보
  • 국내 천일염의 고유 브랜드화
  • 대국민 홍보방안 강구
기 타
  • 관련 법률의 개정, 신설방안 검토
  • 천일염의 식용화
  • 염의 안정적 수급방안
  • 소금과 염전의 관광자원화 검토

품질개선

품질개선-구분, 추진내용으로 구성된 표입니다.
구 분 추 진 내 용
염전시설개선 결정지 장판교체 및 창고시설
  • 장판에서 타일로 교체
  • 염생산지 운반 기계화
품질신뢰성 제고
  • 검사장비의 현대화
    · 전문검사원 채용 및 장비구입
  • 품질인증제 도입
    · 천일염 등급제 도입 및 성분 함량 표시 등
  • 세척· 탈수염 개발
제품의 다양화, 고급화 천일염 성분함량 학술적· 과학적 근거마련
· 소비자가 믿고 천일염을 식염으로 사용할수 있고 수입염과 차별화 할 수 있는 기능성 천일염 개발

유통구조 개선

유통구조 개선-구분, 추진내용으로 구성된 표입니다.
구 분 추 진 내 용
유통채널개선 전국유통망 개선 및 정비
· 전국농협, 백화점, 염장류 가공업체 등
관련시설 확보 물류창고 확보 및 가공공장 확보
네트워크 판매 전자상거래망 구축(고객소비자 확보)
현대식 시설 및
유통인력 확보
  • 소비자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검사원(장비)제도 부활
    · 현지 성분함량 검사 (상. 중. 하 판별)
  • 기존천일염 생산시설을 현대식으로 개선(기계식(덮개식),장판⇒타일 등)

브랜드개발 및 홍보

  • 소비자들에게 기존 친숙한 기업명(업자명)을 개별 상표명과 결합 시키는 브랜드전략으로 기업명을 주 브랜드로 하고 개별 제품관련 상품명을 후 브랜드로 개발
    • 주 브랜드 : 실행기관(단체)
    • 후 브랜드 : 제품소계(성분함량, 약리성 등)
  • 홍보전략
    • 홍보, 광고, 판매(일반대중), 인적판매(개별)

천일염 소비활성화에 따른 문제점 및 대책

문제점

  • 정부의 염관리법 개정에 따라 2008.3.28부터 천일염이 광물에서 식품으로 전환됨에 따라 식품 규격에 맞는 고품질의 국산 천일염과 값싼 외국산 소금의 유통구조 문제 발생 우려

대 책

  • 국산 천일염의 소포장 브랜드화, 성분분석, 소금등급제 도입, 생산자 소비자간 직거래, 품질인증제실시 등 외국산 소금과 차별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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